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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페이퍼] 유럽연합 eIDAS 서비스의 지속적 서비스 혁신 사례 분석

Dr. JS KIM 2023. 9. 7. 10:22

오랜만에 보고서 항목에 이슈페이퍼를 update합니다. 이번에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임영철 연구위원과 같이 유럽연합의 eIDAS서비스 중 네덜란드 Aangetekend와 벨기에 Evrotrust기업의 지속적 서비스혁신 사례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국문] 김종석•임영철 (2023) “유럽연합 eIDAS서비스의 지속적 서비스혁신사례 분석: 네덜란드 Aangetekend와 벨기에 Evrotrust,” KJS Group Issue Paper 2023-01. 대전: KJS Group.

다운로드(무료): http://www.riss.kr/link?id=E1682383

 

 

본 이슈페이퍼는 EU eIDAS서비스 현황 및 eIDAS서비스 제공기업인 Aangetekend의 Registered Mail과 Evrotrust Technologies의 Evrotrust서비스의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결과를 서비스혁신의 틀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과 관련해서 서비스혁신 분석틀의 3가지 구성요소들을 (i) 서비스 개념과 특성, (ii) 서비스프로세스, (iii) 기술특성 및 환경으로 구성했다. 이러한 3가지 구성요소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업의 규모, 창업가의 창업기회 및 서비스 및 시장을 제시하였다.

 

EU eIDAS서비스 개요 및 현황을 EU 회원국 및 서비스 별로 나누어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2022년 12월 기준 242개의 eIDAS서비스제공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eIDAS서비스들을 유럽 단일시장 및 개별 국가별로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IDAS서비스에 관한 EU의 포괄적인 지원은 EU 시장 내에서 전자거래 촉진뿐만 아니라, 신뢰서비스 및 전자 문서 시장의 확장을 가져왔다. eIDAS서비스들은 전자거래 시장의 제도적인 측면에서 기반 인프라를 형성하는 서비스이다. 전자거래기반 인프라를 구축하는 서비스에 관한 시장메커니즘을 이용한 접근법은 다양한 전자거래 시장 관련 정책적 접근법 중에서 하나의 주요 옵션이 될 수 있다.

 

Aangetekend와 Evrotrust Technologies는 eIDAS서비스를 기반으로 창업하였고, 현재 성공적으로 기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이러한 창업 및 기업성장 사례들은 전자상거래 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서 eIDAS서비스 및 전자 문서 기반 서비스 분야에 많은 창업기회들이 있음을 시사한다. Aangetekend와 Evrotrust Technologies는 중소기업 규모이다. 하지만, Evrotrust Technologies의 경우, 기업성장에 있어서 Gazelle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Gazelle은 다른 기업들 비하여, 급속하게 성장하는 기업들을 지칭한다. 개발도상국에서 eIDAS서비스기업의 급속한 성장 사례들은 eIDAS서비스기업의 시장에서의 성장성과 시장확장 가능성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angetekend은 전자 등기우편 서비스, Evrotrust Technologies는 전자 신원확인 및 서명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강점은 시장지위 및 서비스혁신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기업은 서비스의 강점 영역을 바탕으로 벨기에 및 불가리아 시장에서 시장지위 확보 및 해외 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eIDAS서비스와 같은 신뢰서비스 제공기업들은 서비스 전문분야에 대한 핵심역량 구축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확장 혹은 전문 서비스 집중과 같은 혁신전략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이러한 혁신역량은 기업의 중요한 경쟁우위의 중요한 원천이다.

 

성과: 본 연구는 유럽연합의 주도하고 있는 eIDAS서비스들을 살펴보고, 서비스혁신 관점에서 네덜란드 Aangetekend 및 벨기에 Evrotrust기업의 지속적인 서비스혁신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유럽기업 및 서비스혁신에 대한 국내자료가 부족한데 이러한 측면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및 신뢰기업들에게 중요한 참고문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프랑스 Lilly School 및 네덜란드 School의 서비스혁신에 대한 이론적 프레임을 바탕으로 한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서비스혁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향후 서비스혁신 및 미래예측연구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도, 본 연구에 도움을 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전자문서기술팀에 감사를 드립니다.

 

KJS Group Issue Paper는 지식전파를 통해서 더 나은 경제 및 사회를 만들고자하는 전문가들의 지식기부 및 산학협력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