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pshot

[INNO] 중국의 CoPS혁신

Dr. JS KIM 2024. 10. 26. 09:41

오늘은 중국에 관한 생각을 잠깐 공유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고, 현재 경제성장이 속도가 느려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흥미롭고 잠재성이 큰 시장입니다. 중국 경제는 발전을 위해서 다양한 기반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혁신 활동을 보여 주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복잡-제품-시스템(Complex product and system: CoPS)혁신은 수행하였습니다. 올 초에 잠깐 설명하였지만, CoPS은 국가 경제의 성장 및 현재 산업활동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반 시설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철도 시스템, 고속열차, 비행기 엔진, 비행기 관제탑, 공항 등과 같은 시설 제품과 시설들을 CoPS로 분류합니다.

중국 북경공항

 

중국 경제 및 기업들이 CoPS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북경공항을 보면서, 중국 CoPS혁신관련 역량의 한 단면을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북경공항 중에서 베이징 수도 공항은 이용객의 수에서 보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공항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국영기업인 베이징 수도 국제공항 유한 공사가 공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러 공항 터미널이 만들어졌지만, 일부 설계는 외국 기업과 협업을 통해서 이뤄졌습니다. CoPS혁신 프로젝트를 위해서 외국 기업들과 협업 혹은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면서 중국 기업들은 CoPS관련 역량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중국은 현재 공항, 항만 등 다양한 기반 시설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을 정책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들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실 CoPS와 관련된 경험과 역량들은 우리가 선진국이라고 부르는 국가에서 쉽게 발견이 됩니다. 생각해 보면, 1800년대에 산업 혁명을 최초로 시작한 영국은 CoPS에 대한 경험을 꾸준하게 축적해 왔고(최초 철도 시스템 등), 이러한 것들에 대한 이론적 틀을 발전시키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이론과 경제/사회에 대한 관계를 볼 수 있습니다. 학술대회에서 영국 교수님과 이야기하면서, CoPS 이론의 유용성을 이야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중국은 이러한 CoPS역량에 다양성을 부여하면서 첨단엔지니어링 및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지속적인 연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 중국도 역시 많이 노력이 요구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향후 중국이 새롭게 노력해야 할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보는 것도 홍미로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