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 이어서 BAM Conference 학술대회 발표와 관련된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하겠습니다.
2024년 BAM(British Academy of Management) Conference는 영국 노팅엄이라는 도시의 Nottingham Trend University Business School에서 2024년 9월 2일~6일까지 개최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Achieving transformation for greater good: socieital, organiational and personal barriers and enablers이었습니다.
BAM학술대회에 참석하게 되면 항상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BAM Fellow Session과 많은 워크샵 등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이번에 열린 세션 중에서 System-Wide Changes: A Research Agenda for the big challenges of Today and Tomorrow은 흥미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이번 학술대회 참석해 꼭 들으려고 했던 세션이었습니다. 옥스퍼드, 버밍햄, 크랜필드 대학의 교수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는 현재에 나타니는 변화 들 중에서 기후변화, 빈곤 극복,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 및 돌봄의 문제 등은 단순한 조직 단위의 연구로 실질적인 대안 제시 및 현상의 이해가 어렵다는 인식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 연구는 좀 더 다양한 시스템과 집단을 포함한 연구를 요구합니다.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사례와 경험, 또, 관리 학술지에 이런 연구 발표의 어려움 등이 논의되었습니다.. 이런 논의가 학자들 간에 공감을 형성하고, 공유되면서 학문은 조금씩 발전해 나가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흥미로운 것은 역시 이번 학회에도 AI가 대세임이 다시 한번 입증되었네요. 많은 발표가 AI와 관련되었는데, 특히 생성형 AI와 사용자 간의 관계 속에서 창조성과 연계된 논의들은 흥미로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또한 교육자로서 생성형 AI을 학생들의 역량 형성 구축에 어떻게 활용할 지 더욱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저는 혁신(Innovation) 세션에서 두 개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 중, 두 번째 논문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발표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Innovation Development Paper Session)
Jong-Seok KIM & Ian Miles (2024) Exploring Different Dynamic Service Innovation Capabilities in Knowledge Intensive Business Service (KIBS) Firm: the Case of KL-Net, BAM (British Academy of Management) Conference, 6 Sept., 2024, Nottingham Trent Universality, Nottingham, U.K.
초록: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t dynamic service innovation capabilities in a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 (KIBS) firm. It adopted the demarcation approach. Existing studies of dynamic service innovation capability have not fully reflected what the existing literature on service innovation contributes to our understanding of service innovation modes. Regarding what to change, this study suggest that the four elements of service innovation are service concept, user interface, delivery system and technological options. By using the case of Port-MIS service and KL-Net as a KIBS firm, this study identified different dynamic service innovation capabilities for I-Port-MIS service in KL-Net, according to the newness degree of each element of service and the combination of four elements of service. This accompanied learning about new knowledge of service and technology from stakeholders. The study noted the dynamic service innovation capability of improvement and the formalisation of the service innovation mode.
본 논문은 맨체스터대학의 Ian Miles 교수님과 공동발표 했습니다(현재 발표 논문을 SSRN에 등록 중입니다). 특히 서비스 혁신은 많은 학자나 경영자들이 관심을 두는 영역입니다. 특히 AI의 등장은 서비스 혁신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서비스 혁신에 대한 기업의 동적역량을 연구한 논문입니다. 동적역량은 보통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역량을 새롭게 하는 모습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기존 역량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량을 창출하거나, 변화 및 발전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을 나타내는 동적역량은 기업에게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고, 학술적으로도 주요한 주제입니다. 본 논문은 KL-Net(기업 이름)의 통합Port-MIS혁신을 대상으로 합니다. 통합 Port-MIS는 한국의 항만 운영을 위한 공공서비스(시스템)의 이름입니다. 해양수산부 및 지역 항만공사들이 활용하는 시스템이자 서비스입니다. 해양 관련 국제기구인 IMO (International Martime Organization)에서 한국의 통합 Port-MIS를 훌륭한 서비스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본 발표와 관련하여, 자료 확인 등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신 해양수산부 및 KL-Net과 Port-MIS팀에 감사를 드립니다. 세션에 참석한 교수님들로부터 좋은 연구라는 긍정적 언급이 나왔습니다.
참고: 본 논문 연구 관련된 서비스 혁신의 이론적 부분을 적용하여 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간하는 웹진 여름 호에 발간하였습니다. 참고하세요.
김종석 (2024) AI로 어떤 서비스 혁신을 할 수 있을까?, 지역정보화 vol.142(여름호), 한국지역정보개발원 (Access: http://klidwz.or.kr/webzine/vol142/sub_3_5.html)
참고: 본 연구는 한국 교육부 및 연구재단(NRF)의 연구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of the Republic of Korea and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2022S1A5B5A17043650).
'Snapsh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resight] AI와 협업(?) (55) | 2024.11.24 |
---|---|
[INNO] 중국의 CoPS혁신 (13) | 2024.10.26 |
[INNO] 2024 BAM Conference 발표(1) (4) | 2024.09.24 |
[Foresight] 파리 올림픽을 보면서 떠오른 빅데이터 활용 (51) | 2024.07.29 |
[INNO] AI기술 기반 관리적 변화에 대한 관심(?) (23) | 2024.05.14 |